겨울이 끝나 갑니다. 마지막 꽃샘 추위가 물러가면 짧은 봄에 이어 무더운 여름이 찾아 오겠죠. 겨울이 끝나 갈 이 맘때면 꼭 필요한 정보 한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패딩 잠바를 보관하는 방법을 정리해 볼게요.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해야 비싼 패딩을 오래오래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1. 세탁 후 완전 건조
패딩처럼 겨울 내내 입은 옷은 세탁소에 한번쯤 맡기는 걸 추천합니다. 세탁기에 돌려도 상관없지만 아무래도 옷감이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세탁소에 맡기는 게 좋아요.
패딩을 제대로 보관할 때에는 깨끗이 세탁을 먼저 하는 게 정석입니다. 겨울이 시작할 때 세탁을 하는 분도 계시긴 한데, 때가 묻은 채로 봄, 여름, 가을을 옷장에서 묵히면 아무래도 위생상 좋지 않아요.
혹시 자가 세탁을 하시는 분들은 다음의 주의사항을 따라 주세요.
- 세탁기 사용 시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찬물로 울 코스(또는 세탁기 패딩 모드)로 세탁
- 건조 시 세탁망에 넣고 저온 건조 or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자연 건조
- 건조기 사용 시 테니스공을 넣으면 충전재가 뭉치는 걸 방지
2. 패팅 제대로 보관하기
본격적인 보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부드러운 천으로 패딩을 한 번 닦아주세요. 표면에 있을 지 모를 먼지나 이물질을 확인하고 털어내는 과정입니다.
패딩 보관은 눌리지 않게 하는 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장기간 보관할 것이기 때문에 다른 옷들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도 좋아요.
패딩 보관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어요. 핵심은 접히거나 눌리지 않게 하는 게 핵심입니다.
- 첫 번째 방법은 부직포 커버를 사용하는 겁니다. 아빠들이 양복사면 옷가게에서 받아오는 옷 가방이 부직포 커버예요. 패딩을 여기에 넣어서 옷걸이에 걸어두는 거죠. 옷걸이는 어깨가 넓은 걸 이용하세요.
- 두 번째 방법은 부드럽게 접어서 종이가방에 넣는 겁니다. 옷걸이가 아니라 옷장 구석 바닥에 보관하세요. 종이가방 크기는 패딩을 살 때 받았음직한 크기가 가장 좋아요. 패딩을 접을 때에는 눌러 접지 말고 넉넉하게 접으세요. 그리고 압축팩을 사용하는 건 눌림이 심하게 갈 수 있어서 비추천합니다.
3. 패딩 보관 꿀팁, 여기 더 있어요.
패딩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제습제를 함께 이용하는 게 좋아요. 조미김에 담긴 실리카겔을 모았다가 종이에 감싸서 주머니에 넣어두세요.
세탁소에서 받은 그대로 옷장에 넣으면 안됩니다. 옷걸이 어깨가 좁아서 패딩에 주름이 생길 수 있어요. 또 비닐 커버는 통풍이 잘 안되기 때문에 습기 차면 옷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압축팩은 비추라고 말씀드렸죠. 충전재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큰 부피째로 그대로 보관하세요.
이렇게 보관해야 다음 겨울에 패딩을 꺼낼 때 가볍게 툭툭 쳐서 바로 입을 수 있습니다. 살짝 눌려있는 부분이더라도 이렇게 보관해야 바로 복원되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