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험 시장에서는 미니보험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니보험은 일반적인 보험 상품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장 기간이 짧으며, 보장 내용이 단순하여 소비자의 접근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어 젊은 세대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미니보험의 특징과 인기 이유, 종류와 주의할 점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미니보험이 뭐지?
말 그대로 작은 보험을 미니 보험이라고 합니다. 아주 작은 범위의 보험을 말하는데요. 특정 질병, 특정한 신체부위 만을 보장하는 게 미니보험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렇게 보장 범위를 매우 한정적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미니보험은 저렴한 보험료가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한 잔 가격인 1,000원에서 3,000원 정도의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싼 가격으로 인해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니보험은 보험 자체로는 보험사에 큰 수익을 주지는 않는다고 해요. 다만 보험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보험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보험의 효용성을 소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즉, 보험 자체에 대한 수익보다 마케팅효과를 노린다는 겁니다.
중대형 보험사들은 젊은 세대가 미니보험에 큰 호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메리트를 느끼고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디지털 플랫폼에 강점이 있는 디지털 보험사들과는 달리 기존의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어, 미니보험을 통해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험 가입자로부터 소액의 보험료를 받고 약간의 마케팅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보험사들은 미니보험을 많이 내놓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또 고객 데이터 확보가 중요한 보험사들에게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 당기면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미니보험의 특징
- 미니보험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보험료가 1천원 단위로 매우 쌉니다. 하루짜리 레포츠 보험같은 거부터 보통 1년 이하의 기간 동안 보장받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가입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기간, 필요한 부분만 가입할 수 있어 가성비가 높은 것으로 느낄 수 있고요.
- 미니보험은 저렴한 가격만큼 보장 내용이 매우 단순합니다. 주로 여행, 레저, 스포츠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질병을 보장합니다. 보험 상품을 이해하기 쉽고, 가입 절차도 간단합니다.
- 미니보험은 온라인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보험사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미니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페이, 토스 등 모바일 금융 플랫폼에서도 미니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보험을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개념인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으로 보험을 친구에게 가입해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젊은 세대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경제적 부담이 적고, 짧은 기간 보장하며, 쉽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니보험 종류
종류는 다양합니다. 여행보험, 골프보험, 반려동물보험, 자동차보험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여행보험이야 원래 저렴했는데, 보장 내용을 확 줄여서 더 싸게 만든 게 미니보험이죠.
골프보험은 1일 단위로 가입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대표적으로 인기가 있는 미니 보험을 예로 들어 볼게요.
NH농협생명은 지난해 5월 생활 밀착형 미니보험 '검진쏘옥NH용종진단보험'을 출시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지난 3월 기준 판매건수 1만건을 돌파하여 NH농협생명 온라인보험 최다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또, 롯데손해보험은 지난해 생활 밀착형 미니보험 플랫폼 '앨리스(ALCIE)'를 출시하여 누적 6만건 이상의 보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보장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 전에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미니보험은 보험 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험사들은 젊은 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미니보험 상품을 출시하여 고객 확보에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