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폰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스마트폰 기기에 있는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는 게 있고, 소위 공장초기화라고 해서 복구모드(리커버리 모드)에서 스마트폰을 공장에서 출고된 상태로 초기화하는 게 있습니다.
요즘은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중고거래로 양도하거나 공짜로 나눔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죠. 이런 경우에 꼭 초기화를 해주는 게 좋아요. 아니면 스마트폰을 장기간 사용하다가 성능이 느려진 게 느껴졌을 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가지 초기화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정리해 볼게요.
1. 일반 초기화 vs 공장 초기화
갤럭시폰 초기화에는 일반 초기화와 공장 초기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일반 초기화: 스마트폰에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개인적으로 지저분한 데이터가 많다고 느낄 때 일반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기기적인 문제가 아닌 데이터를 없애고 싶을 때 가볍게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 공장 초기화: 부트로더 상에서 진행하는 초기화를 공장초기화라고 해요. 기기적인 문제가 있을 때 주로 합니다. 공장초기화를 하면 스마트폰이 상품포장을 뜯기 전에 공장에서 나온 직후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두 방법 모두 기기를 초기 상태로 되돌리지만, 공장 초기화가 더 강력한 초기화로 볼 수 있어요.
2. 초기화 전 사전 준비
초기화 전에 몇 가지 준비를 해야 합니다. 꼭 해두는 걸 추천합닏.
2.1 데이터 백업
필수로 초기화 전 데이터 백업을 해두세요. 스마트 스위치 앱을 이용해 다른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옮길 수 있고요. USB를 통해 PC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USB를 이용할 때에는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삼성 클라우드나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백업도 있습니다. 갤럭시폰은 삼성 클라우드로 백업하면 복원이 더 간편합니다.
2.2 계정 삭제
구글 FRP(Factory Reset Protection) 기능 때문에 초기화 전 구글 계정을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FRP는 분실한 스마트폰을 타인 습득했을 때 초기화 후 재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타인에게 양도할 경우, 구글 계정을 삭제해야 새로운 사람이 문제없이 폰을 사용할 수 있어요. 양도한 기존 스마트폰 주인도 새 폰에 자기 구글 계정을 로그인하기 쉽고요.
계정 삭제 방법은 보통 스마트폰 메뉴에서 '설정 > 계정 및 백업 > 계정 관리'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일반 초기화 방법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일반'을 선택합니다.
- '초기화'로 이동합니다.
- '기기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이건 스마트폰 메뉴를 잘 찾으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백업만 잘해두면 됩니다.
4. 공장 초기화 방법
- 스마트폰 전원을 종료합니다.
- 안드로이드 OS 11 이상이라면 PC에 USB로 연결합니다.
- 폰에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기기마다 진입 방법이 다릅니다. 아래 길게 누르라는 뜻은 5~7초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 갤럭시 S7 이하: 전원, 홈, 볼륨 버튼 동시에 길~~~게 누르세요.
- 갤럭시 S10 이상: 전원, 빅스비, 볼륨 버튼 동시에 길~~~게 누르세요.
- 갤럭시 S20 이상: 전원, 볼륨+ 버튼 동시에 길~~~게 누르세요.
- 리커버리 모드 화면에서 'Wipe data/factory reset'을 선택합니다. (전원 버튼이 '선택' 버튼이고, 볼륨 버튼이 이동 버튼입니다.)
-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리커버리 모드 첫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리커버리 모드 화면으로 돌아오면 'Reset system now'를 선택하여 재부팅 및 리셋을 진행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