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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봄학교 도입 및 추진 방안 ; 양육 시간을 국가가 맡아주는 단비같은 저출산 대책

by 보통우편 2024.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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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봄학교라는 조금은 새로운 교육, 보육 정책이 나왔습니다. 돈으로만 해결하려던 저출산 정책이 이제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바뀌는 거 같습니다.

 

얼마전에 정치권에서 나온 '기숙형 중학교' 이야기와도 비슷한 방향인 거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늘봄학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당장 3월부터 어떤 학교에서 시행될지 아직은 모르지만, 공개되는 대로 다음 포스팅도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1. 개요 및 개념

1.1 배경 및 도입 목적

최근의 출생률 감소 및 양육 부담 증가로 인한 여러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늘봄학교'를 도입하고자 하고 있다.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매일 2시간 정도의 시간 동안 예체능과 심리 정서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교육 정책이다.

1.2 추진 목표 및 특징

늘봄학교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사교육비 경감과 학부모의 양육 부담을 줄이는 것이다. 특히, 대학이나 기업, 지자체 등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 기회의 폭을 확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2. 추진 방안

2.1 운영 계획 및 단계적 확대

늘봄학교는 2024년 1학기에 전국 2천개 학교에서 시작하고, 2학기에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운영 경험을 축적하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2.2 무상 프로그램 제공 및 교사 분리 원칙

학교 적응을 위한 놀이활동 중심의 예체능과 심리 정서 프로그램을 매일 2시간 정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업무상 교원과 기존 초등학교 선생님을 분리하여 늘봄학교의 운영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선발하는 것이 추진 방안 중 하나이다.


3. 운영 방안

3.1 교사 자격 및 인적자원

늘봄학교 교사는 보육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초등학교 중학교 교원 자격증 중 하나를 소지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초등학교 교원 자격증을 가진 교사가 선호되며, 교사 채용은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중요한 고려 요소이다.

3.2 예체능 및 정서 프로그램 운영

매일 2시간 동안 제공되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발달과 성장을 고려하여 놀이활동 중심의 예체능 및 정서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학교 적응을 돕고, 학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자 한다.


4. 예상되는 문제점

4.1 교사 채용 어려움

현재 교육 환경에서 늘봄학교 교사를 채용하는 것은 일부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자격증 소지자의 부족과 관련된 문제, 그리고 돌봄 교사들의 신청 여건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4.2 예체능 프로그램 운영의 다양성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품질 유지는 항상 도전적인 과제이다. 특히, 예체능 및 정서 프로그램의 운영은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조절이 필요하다.


5. 결론 및 전망

늘봄학교는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확장하고, 학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긍정적인 시도로 평가된다. 그러나 교사 채용과 프로그램 운영의 다양성 유지 등 여러 과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향후 추진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유연하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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