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부대3에 베일에 쌓여있던 UDU가 등장했습니다. 과거에 북파공작원을 훈련시키고 북파 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방송을 보다 호기심이 생겨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UDU 개요
국군 정보사령부 산하 해군첩보부대 UDU (Underwater Demolition Unit)는 국가 안보를 위한 작전을 비밀리에 수행하는 특수부대로, 그 직책명, 활동명, 훈련 과정은 모두 보안사항으로 감춰져 있습니다. 단지 영화 '아저씨'에서 원빈의 그 부대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
과거에는 대한민국 해군 소속으로 명령, 인사, 예산 등 모든 부분에서 해군본부의 통제를 받았었습니다. 1990년경에 대한민국 국군의 3군 첩보부대가 모두 국군정보사령부에 통합되면서 UDU도 국방부 직할부대인 국군 정보사령부 소속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부대원들은 해군일 뿐 명령, 인사, 예산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해군본부의 통제로부터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부사관 모집은 민간에서 비공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보사령부 산하의 대부분의 부대처럼 대외적으로 위장된 회사명을 사용합니다.
국군 정보사령부 해상 특수요원 UDU
현재 HID와 UDU는 모두 국군 정보사령부 소속입니다. HID는 육군첩보부대로, UDU는 해군첩보부대로 불립니다. 육상 특수요원(HID)과 해상 특수요원(UDU)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가 각각의 특수부대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육군첩보부대 HID, 해군첩보부대 UDU, 공군 제20 특무전대 AISU, 해병대 북파공작대 MIU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HID와 UDU만이 남아 있으며, 국군 정보사령부에서 통합 운영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 이로한으로 구매시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영화 속 특수부대
이해를 돕기 위해 영화 속 특수부대와의 연결을 설명하면, 인천 상륙 작전에 나오는 우리나라 특수부대가 UDU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빈의 '아저씨' 속 특수부대 역시 UDU라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참고로 영화 '실미도' 속 특수부대는 공군 제20특무전대 AISU의 제2325전대 소속 684부대입니다.
영화 '공작'의 흑금성 박채서 씨 역시 국군 정보사령부에서 장교로 복무한 경험이 있는 인물입니다.
국군 정보사령부 산하의 해상 특수부대 UDU는 국가 안보를 위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첩보부대이다 보니 대외적으로 알려진 사항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호기심과 신비감을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영화 소재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고요. 앞으로도 이 부대가 우리의 안전을 지키는 데 더 많은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